당장 목이 마른 데 생수 한 병이 없을 때, 급하게 화장실을 찾지만 보이지 않을 때, 식은 땀이 또르르 흐르는 순간입니다. 우리는 가끔 겪는 당황스러운 순간을 일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염된 물과 턱없이 부족한 화장실 때문에 생존을 위협받는 이들을 위해 월드비전이 펼치고 있는 식수위생사업 이야기를 지금, 들려드릴게요.
단 하루, 물 없이 살아야 한다면 어떨까요?
마실 물도 화장실도 없는 하루는 상상조차 힘이 들어요. 그런데 이토록 힘겨운 상상 속 하루가 일상인 아이들이 있습니다. 식수시설이 부족해 오염된 물을 마실 수 밖에 없고 제대로 된 화장실이 없어 비위생적인 환경에 그대로 노출된 채 살아가고 있는 거예요.
식수시설과 화장실이 없을 때 생기는 일들
깨끗한 식수시설이 없어 오염된 물을 마실 수 밖에 없는 아이들은 설사 같은 수인성 질병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아요. 설사가 오래 되면 영양실조까지 걸릴 수 있고 5세 미만 아이들은 이로 인해 죽음을 맞을 수도 있어요. 또, 더러운 물을 마시고 병에 걸리는 일이 잦은 학생들은 학교를 빠지거나 지각하는 경우가 많고 이런 일이 반복되며 교육과도 점점 멀어지게 되죠. 이뿐만이 아니에요. 물을 구하는 일이 여성의 일로 인식되어 있는 개발도상국에서는 여자 아이들이 물을 길으러 먼 길을 오가다 성폭행을 당하는 안타까운 일도 종종 발생합니다.
그리고, 너무 중요해진 한 가지! 코로나19!
깨끗한 물에 비누로 20초간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한 코로나19 예방 수칙인데요. 수도시설이 열악한 마을에서 아이들과 주민들은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손 씻기조차 어려워 그만큼 전염병에 크게 노출될 수 밖에 없답니다.
화장실이 없을 때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요?
용변을 언제까지 참고만 있을 수는 없으니 한적한 풀밭, 도로, 강가에서 배변을 할 수 밖에 없어요. 마을 곳곳 널린 대소변은 비가 오면 빗물에 씻겨 내려가 주민들의 주요 식수원인 강과 우물을 오염시키죠. 이 물을 마신 아이들과 주민은 설사 등 수인성 질병에 걸려 목숨을 위협받는 일이 반복되는 거예요. 대변을 좋아하는 파리가 옮기는 병도 심각합니다. 대변에 앉았던 파리가 사람의 얼굴, 특히 눈 주변에 앉으면 세균성 눈병에 감염될 위험이 커져요. 이 병 역시 실명까지 이르는 무서운 병이랍니다. 또, 사람들인 한적한 곳을 찾아 배변을 하려다 보니 여성의 경우 으슥한 곳에서 성폭행을 당하는 일도 자주 발행하지요.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월드비전의 솔루션!
“아이들과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깨끗한 식수시설과 위생적인 환경은 반드시 갖추어져야 할
기본 중의 기본이랍니다.”
기본을 갖추기 위한 월드비전 식수위생사업 3요소
먼저, 아이들과 주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안전하고 깨끗한 식수?위생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필요한 시설들을 설치하고 보수해요. 식수시스템을 활용한 식수탱크, 식수대, 키오스크, 세면대, 쓰레기 소각장 등을 설치하거나 노후 된 시설들을 고칩니다. 화장실의 경우 대부분 물이 부족한 지역이어서 주로 재래식 화장실을 설치하는데요. 환기 시설을 갖추고 퇴비 화장실 구조이기 때문에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한 가지! 이렇게 설치된 시설들을 주민 스스로 잘 이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 활동을 반드시 진행합니다. 마을 주민으로 구성된 식수위생관리위원회를 조직하고 훈련하는 건데요. ‘건강권'등에 대한 교육도 함께 펼쳐서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는 데 꼭 필요한 식수위생 환경의 중요성을 배우고 실천하도록 도와요. 또, 정부에 제안할 일이 있을 때 주민들이 논리적이고 당당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정책옹호 역량강화훈련도 진행합니다.
효과를 쭉! 끌어올리는 월드비전 사업의 원칙
월드비전은 식수위생사업을 진행할 때 반드시 지키는 원칙 2가지가 있어요. 효과를 최대한 끌어올려 마을 아이들과 주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도움을 가장 적절하게 전하기 위한 원칙이랍니다.
월드비전 식수시설 현장으로 가볼까요?
이번에는 위생시설 현장으로 Go! Go!
그리고, 변화는 일어나고 있습니다!
꾸준히 진행해 온 월드비전의 식수위생사업은 여러 마을에서 실제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을 비롯한 많은 기관들의 노력으로 분명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요. 하지만 전세계 7억8천5백만 여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깨끗한 식수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등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오염된 물로 고통 받고 있어요(WHO/UNICEF 공동조사보고서, 2019).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더러운 물과 부족한 화장실 때문에 생기는 질병으로 죽음을 맞기도 하고요. 깨끗한 식수와 화장실은 아이들에게 ‘불편함'이 아닌 ‘생존'의 문제랍니다. 아이들의 생명을 지키는 ‘깨끗한 물’, ‘안전한 위생시설’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려요!
사진과 자료. 국제사업본부, 월드비전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