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31(화) 온라인을 통해 “위기에서 꿈으로” 가정형Wee센터 입소청소년을 위한 꿈지원사업 제안 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포럼은 월드비전X전국가정형Wee센터협의회가 3년 동안 함께 진행했던 나눔과꿈 ‘꿈지원사업’을 소개하며 그 동안의 성과를 발표하는 시간으로 이루어졌는데요.
지난 3년 동안 월드비전X전국가정형Wee센터는 어떻게 아이들을 지원 했을까요?
또, 나눔과꿈 ‘꿈지원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에게는 어떠한 변화들이 있었을까요?
가정형 위(Wee)센터는 위(Wee)프로젝트 기관으로 학생의 잠재력 향상을 위해 학생, 학부모, 교사를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그 중 학교에서 의뢰된 대상자를 보호/상담/교육을 통해 학생의 적응 환경을 개선하여 가정 및 학교 복귀를 지원하는 중·장기 위탁기관입니다. 청소년의 심리검사, 사후 관리까지 지원하고 있는 기관으로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을 돕고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가정형Wee센터 입소청소년들은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일반적인 청소년에 비해 절대적으로 긍정적 경험과 그 기회가 적은 가정형Wee센터 청소년들은 어느 곳에서도 삶의 동기를 찾지 못하고 학교를 등지게 되는데요.
위기에 놓인 가정형Wee센터 청소년들이 꿈을 통해 삶의 동기를 찾고 학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월드비전과 전국가정형Wee센터협의회가 함께 하였습니다!
책임감 부여를 위한 선발 면접을 시작으로 꿈지원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꿈스위치ON (꿈특강, 자기성장계획서 작성법 배우기 등), 자기성장계획서 작성과 직업인 만남, 다양한 활동 체험이 있는 꿈캠프(자아탐색, 진로체험, 칭찬하기 등)까지!
3년 동안 11개의 가정형Wee센터와 103명의 청소년과 함께 삶의 긍정적 체험의 기회를 마련하고 새로운 도전을 하였습니다!
삶의 목표 설정 “꿈이 생겼어요”
2019년, 2020년 각각 나눔과꿈 ‘꿈지원사업’에 참여한 가정형Wee센터 입소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매우 놀라웠는데요. 꿈이 있다고 답한 청소년이 2019년에는 61%, 2020년에는 75% 향상되었습니다.
향상된 지표로 보아 나눔과꿈 ‘꿈지원사업’ 이 가정형Wee센터 입소청소년들의 미래에 대한 막연함이 선명해질 수 있도록, 삶에 ‘꿈’이라는 목표 설정에 기여하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학업유지율 상승 “학교로 돌아가 공부를 하고 싶어요”
또, 나눔과꿈 ‘꿈지원사업’ 의 가장 중요한 결과라고 볼 수 있는 것이 학업유지율입니다.
2021년을 기준으로 나눔과꿈 ‘꿈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청소년들 모두, 100% 학업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2020년 가정형Wee센터 퇴소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내 학교복귀률의 결과와 비교했을 때, 무려 22.5%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입소청소년들의 학교 및 가정 복귀의 목적을 가진 가정형Wee센터의 역할을 나눔과꿈 ‘꿈지원사업’을 통해 충분히 감당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우리가 가장 귀 기울여 들어야할 가정형Wee센터 아이들의 이야기.
나눔과꿈 ‘꿈지원사업’에 3년 동안 참여했던 청소년들이 가정형Wee센터에 들어온 이유부터 꿈지원사업에 함께했던 그간의 활동들에 대해 직접 자료를 만들고 발표하였습니다.
나눔과꿈 사업을 통해 흐릿했던 저의 진로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어요. 스스로 어떻게 미래를 계획하고 실현해 가야 하는지 생각해 봄으로써 꿈에 대한 의지를 더욱 키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 대전남학생가정형Wee 센터 소속 김선우 학생 -
저희가 가정형Wee센터에서 만난 이유는 ‘아픔’이었지만, 또다른 이유인 ‘꿈’은 모든 것을 이겨내게 해주었습니다. 저희는 이제 아픔보다 ‘꿈’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 울산여학생가정형Wee센터 소속 이소미 학생 -
가정형Wee센터를 위해 행정적 지원과 연구를 진행해주시는 한국교육개발원 Wee프로젝트 연구 총괄 김소아 소장님, 아이들과 함께하는 현장의 이야기를 들려주신 이태용 고양남학생가정형Wee센터장님, 정은진 진로와소명연구소장님, 3년 간 함께했던 월드비전의 김광무 국내사업전략팀장님, 대상자의 목소리를 이야기해준 민지희 참여청소년까지!
패널토론을 통해 공교육체계 내 최후의 안정망으로써 가정형Wee센터에 대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필요성과 복합적 위기를 겪고 있는 아이들이 마음껏 꿈꿀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 노래[뻔뻔해_서종현, 권선민] 가사 중
꿈지원사업을 통해 랩퍼를 꿈꾸는 권선민 학생은 자신의 꿈과 바라는 미래에 대한 노래를 직접 만들어 보았는데요, 특별히 다른 가정형Wee센터 꿈지원사업 참여청소년들도 함께 자신들의 꿈을 영상으로 펼쳐보았습니다. 노래 및 영상 제작에는 꿈지원사업의 멘토로 참여해주셨던 랩음악치료연구소 서종현 소장님께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나눔과꿈 ‘꿈지원사업’은 삼성과 공동모금회가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