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닫기
검색
인기 검색어
안내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안내
동일한 아이디로 중복로그인하여 자동 로그아웃 처리 되었습니다.
안내
로그인 연장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보고서

심도 깊은 보고서들로 지식과 공감의 폭을 넓혀보세요

국제

Evaluating the Impact of the Basic for Girls (B4G) Project in Zambia on Menstrual Hygiene Management

2024-08-05
잠비아에서 수행한 여성청소년 성재생산보건사업의 성과를 연구한 논문입니다.

연구목적: 본 연구는 여아의 성재생산권리 향상을 위해 잠비아 마고예 지역에서 진행된 B4G사업의 효과성을 여아를 중심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중요성: 월경위생관리(MHM)에서 여자아동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 오고 있고, 특히 여자아동들이 월경으로 인해 학교에서 겪는 여러 어려움에 대해 강조한 연구가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강조되어 있는 학교 MHM 현실과는 달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MHM 개입(intervention)의 효과성에 대한 실증 연구는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중차분법(DID)을 활용하여 여자아동을 대상으로한 통합적 접근의 학교 MHM의 효과성을 측정하려고 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론: 본 연구는 이중차분법을 활용하여 잠비아 마고예 지역의 여아에 대한 B4G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2019년과 2022년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중차분법(DID)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잠비아의 B4G 프로그램은 여아들의 MHM, 역량 강화, 위생 관행과 관련된 다양한 주요 영역에 상당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연구 결과 나타났다. 특히 월경에 대한 태도를 개선하고, 자기 효능감을 높였으며,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MHM 지식과 성별 격차 지수에 있어서는 모두 증가한 것으로 관찰되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으며,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이 학교 교육에 미친 영향과 같은 외부 요인 때문일 가능성이 있을 거라 예상된다.
결론 및 시사점: 이 연구는 잠비아의 학교 환경에서 통합된 MHM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 평가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기존 연구에 기여한다. 이 연구는 학교를 MHM 개입의 주요 장소로 두고 통합적인 접근을 진행하는 B4G 사업에 대한 개념적 전환과 교육, 권리 강화, MHM 간의 연관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방문신청은 로그인 후 계속 진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