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닫기
검색
인기 검색어
안내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안내
동일한 아이디로 중복로그인하여 자동 로그아웃 처리 되었습니다.
안내
로그인 연장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새소식

월드비전의 새로운 소식을 안내해드립니다.

긴급구호

우크라이나 위기 대응 상황보고(2022년 3월 16일 기준)

2022-03-21

조회수 : 847

우크라이나 위기 대응 상황보고
(2022년 3월 16일 기준)

현황 및 우려사항

우크라이나 사태로 1,265 만 여명의 사람들이 영향을 받고 있으며 20여 일 동안 185만 명의 국내실향민과 300만 명의 난민을 초래하였습니다. 폴란드, 루마니아, 몰도바, 헝가리, 슬로바키아 등 난민 유입이 증가하고 있는 상태며 폴란드에서 180만명, 루마니아에서 45만 9천명, 몰도바에서 33만7천 명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루마니아와 몰도바가 많은 난민을 수용하고 있긴 하지만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 상태이며 국제사회 모든 주체의 노력이 더 필요한 상황입니다. 우크라이나에 남아 있는 인구는 난민보다 훨씬 많고 우크라이나 남부 및 남서부, 르비우(Lviv) 및 안전한 도시 및 그 주변 도시로 피란중입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서쪽 지역은 점점 더 타켓이 되고 있는 상황이고 교전중인 지역이나 포위된 지역이 늘고 있어 식량과 생필품 지원 등의 인도주의적 접근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난민 중 14세 미만 아동 비율이 매우 높고 일부는 가족이 우크라이나에 남아야 하는 상황이라 홀로 국경으로 넘어 오게 된 경우도 있으며 난민 대부분은 아동과 여성이기 때문에 인신매매 등 보호적 측면에서 우려가 큽니다. 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위기는 국제 식량 가격 증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 입니다. 세계식량농업기구(FAO)는 국제식량 가경 인상률은 8%~22%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농업의 중단의 영향은 2022~2023년 글로벌 공급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신체 장애가 있는 아들을 돌보는 아버지 모습
아버지가 월드비전의 지원을 받아 머물고 있는 센터에서 신체 장애가 있는 아들을 돌보고 있다.

월드비전 파트너십의 대응 현황 및 계획

우크라이나 위기 대응 지역
월드비전 우크라이나 위기 대응 지역

월드비전은 사건 발생 직후 루마니아, 조지아, 우크라이나에서 분쟁의 파괴적인 영향에 대응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11,726명을 지원하였습니다.

총 수혜자 수
아동

성인 여성

성인 남성
11,726명5,642명4,798명1,287명
국경을 넘은 아동과 어머니
막 국경을 넘은 아동과 어머니가 월드비전이 마련한 장소에서 추위를 피해 휴식을 취하고 있다.

루마니아

월드비전은 우크라이나 사태 발생 직후 루마니아에서 난민 대응을 시작했습니다. 아동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난민 가정이 머무는 대피소를 지원하였습니다.

  • Sighet, Siret와 Isaccea 에 위치한 난민 임시 수용 시설에 173대의 히터와 15대의 TV를 지원하였습니다.
  • Husi와 Siret에 아동 친화 공간 2개를 마련하였습니다.
  • 앞으로 90일 동안 Iasi에서 4,800명을 대상으로 임시 대피소, 위생시설, 교통 및 인신매매 방지와 성 착취 및 학대 관련 인식 증진 활동을 포함한 보호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 우크라이나 난민들이 국경지대에서 도시 지역으로 이동함에 따라 도시에서 적절한 서비스가 지원될 수 있도록 지역정부와 협업할 것입니다.

우크라이나

국내실향민을 수용하고 있는 Chernivtsi 내 병원들에 세 차례에 거쳐 총 3.14톤의 식량과 침대, 위생용품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몰도바

수요 평가를 마무리하고 총 4개의 파트너 기관과의 협약을 체결하여 가장 취약한 우크라이나 난민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조지아

사태 발발 직후부터 지금까지 조지아에 체류중이던 약 4천 여명의 우크라이나 사람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요평가를 마쳤고 음악 테라피 및 25명의 아동 대상 심리사회적 세션을 이끌고 있습니다.

음악 테라피 활동을 하고 있는 아동들 모습
조지아에 체류중인 우크라이나 아동들이 음악 테라피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준비된 활동들

  • 15개의 아동친화공간 키트와 68톤의 위생용품, 담요, 타프 등을 두바이에서 조달하였고 월드비전이 우크라이나 위기대응으로 활동중인 지역의 난민 센터와 병원을 통해 37,500명에게 지원될 계획입니다.
  • 물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루마니아, 몰도바, 우크라이나에 물류 창고를 설치하였습니다.
  • 월드비전 인도적지원 전문가 41명을 중심으로 대응이 진행되고 있으며 대응 규모는 확장될 것 입니다.
목록보기
방문신청은 로그인 후 계속 진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