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빈곤퇴치기여금 - 세상을 바꾸는 천원의 힘. 국제선 출국항공권 1매당 1천원을 기부합니다.

  • ‘국제빈곤퇴치기여금’ 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국제빈곤퇴치기여금’은 국제선 출국항공권 1매 당 1천원의 기여금이 부과되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출발하는 국제선에 탑승할 때마다 탑승객들은 아프리카를 비롯하여 전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를 지원하는 데 쓰이는 소중한 1천원을 기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1천원으로 할 수 있는 일은 그리 많지 않습 니다. 버스 또는 지하철을 타거나 과자 한 봉지 사면 금세 없어질 이 작은 돈으로 아프리카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무궁 무진합니다. 설사로 죽어가는 어린이 1명의 생명을 살리는 링거액을 구입할 수도 있고, 5명의 어린이에게 소아마비 예방접종과 홍역 예방접종을 할 수도 있으며, 시력 상실과 질병을 예방하는 비타민A 캡슐을 80개나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세상을 바꾸는 천원의 힘입니다.
  • ‘모여진 기여금은 어디에 쓰이나요?

    연간 150억 원 규모로 모이는 이 기여금은 우선, 국제의약품구매기구(UNITAD)에 기부됩니다. 국제의약품구매기구에 기부된 국제빈곤퇴치기여금은 개도국에 양질의 의약품을 저가로 공급하는 뜻깊은 일에 사용되며, 주로 HIV/ AIDS, 결핵, 말라리아와 같이 국제사회의 개발을 저해하는 3대 질병의 치료에 기여금이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월드비전과 같은 민간단체(NGO)를 통한 아프리카 질병 퇴치 사업에도 기여금이 사용됩니다. 2009년-13년 잠비아 뭄브아 지역 모자보건 사업을 시작으로, 월드비전에서는 국제빈곤퇴치기여금을 지원받아 2011년-13년 에티오피아 오로미아 지역 통합적 보건 개선, 영양실조 예방 및 치료 사업과, 2014년-18년 우간다 부탈레자 지역 모자보건 증진 사업을 통해 소외된 이웃들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왜 질병 퇴치 분야를 지원하나요?

    세계 각국에서는 매년 50만 명이 넘는 산모가 임신 또는 분만 중에 목숨을 잃고, 아프리카 어린이 7명 중 1명은 5세 이전에 사망하며, 매년 4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HIV/IDS 결핵 말라리아 3대 질병으로 죽어가고 있습니다.
    국제빈곤퇴치기여금은 빈곤 인구의 생명을 보장하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합니다.
  • ‘왜 아프리카를 자원하나요?

    아프리카는 전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로 분류되는 49개국 중 33개국(약 70%)이 집중된 지역으로 그 어느 지역보다도 빈곤과 질병의 문제가 심각합니다. 아프리카에 대한 지원 없이 국제사회는 결코 균형된 발전을 해 나갈 수 없을 것입니다.
  • ‘관련사이트

    ODA KOREA 홈페이지 http://www.odakorea.go.kr/
    UNITAD 홈페이지 http://www.unitaid.eu/